건강정보

아토피 피부염의 합병증에 대해서

eyedoctor 2023. 5. 17. 16:59

- 아토피 피부염의 합병증
 
아토피 피부염은 일반적으로 다른 피부염의 증상과 비슷한 형태로 진행됩니다. 피부의 상태가 좋지 않다는 것은 폐를 비롯한 호흡기의 상태가 좋지 않다는 뜻입니다. 한의학적인 원리에 폐는 피부의 주인이라는 개념이 있습니다. 이 개념은 피부를 폐를 비롯한 호흡기와 같은 호흡기관이라고 생각하는 지혜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피부에 염증이 발생하면 당연히 피부호흡이 어렵게 되고 이것은 폐의 입장에서 부담이 될 것이므로 호흡기가 대체로 약해지는 경향을 보입니다. 폐와 표리의 장부라고 인지하고 있는 대장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대장의 기능이 약해지면 피부의 보습력이 떨어지고 거칠게 변할 가능성이 많습니다. 혹은 심한 열을 발생시켜 피부의 수분을 증발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며, 가려움증이 발생하면 밤잠을 이루지 못하고 극도로 피곤해지면서 신경질적인 반응을 보입니다.


이러한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짧은 시간이 아닌 수개월에서 수년간 지속되면 노이로제에 걸리거나 강박관념, 불안, 우울증 등 다양한 정서적 증상이 발생하면서 신경정신과 질환으로 발전될 위험도 있습니다. 피부의 염증이 회복되고 악화되는 것이 반복되고 다양한 약을 처방하고 치료하는 과정에서 복잡한 피부질환이 함께 발생합니다.


알러지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과의 합병현상도 발견할 수 있으며, 접촉성피부염으로 인한 피부 묘기증도 관찰됩니다. 피부의 색소 침착이나 색소결핍현상도 유발될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패혈증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양하고 복잡한 유관증상이 발생될 수 있는 가능성이 아토피성 피부염의 무서운 점입니다. 특히 피부의 질환은 최악의 경우 피부암과 같은 무서운 병으로 이환 될 가능성도 높다는 점을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