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의 관절은 재생되지 안는다.####
&
하산시 보행방법이 관절 손상에 중요한 관건
&
등산은 심폐기능을 훈련하는 육체운동과 정신을 맑게하는 정신운동의 복합운동입니다.
&
그러나 거의 모든 사람이 등산중 가벼운 관절의 손상을 받아 본 적이 있을겁니다.
&보폭 줄이고 배낭은 가볍게&
관절의 손상은 등산보다는 " 하산할 때" 많이 발생합니다.
&
왜냐하면
등산할 때 사용하는 관절과 하산할 때 사용하는 관절의 종류와 충격량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런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하산시 보행 습관이 매우 중요하겠지요.
보폭을 줄이고 배낭은 꼭 필요한 물품만 넣어 가볍게 하도록 하십시요.
&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체중을 줄이고, 지팡이나 스틱을 사용하여 충격량을 분산시켜주세요.
실족시 관절 충격 치명적
배낭을 지고 바윗길을 뛰다시피 내려가는 사람들이 많은데,
&
그러면 무릎관절에 엄청난 충격이 가해져 결국 언젠가는 관절이 손상을 입게 됩겠지요..
&
산길을 올라갈 때보다 내려갈 때 오히려 더 느리게 걷는다는 마음 자세가 필요합니다.
특히 중년이 넘어선 사람들에게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강조를 하기위해서 반말로^^*)
후 무릎관절이 아프고 붓거나, 손으로 만지면 뜨거운 경우는
&
내부적으로 물리적으로 관절이 손상을 입은 것이므로 가벼운 휴식과 찬물(얼음)으로 회복시키시고...
그러나 장기간 통증이 지속되면 전문의의 상담과 치료를 꼭 받으십시요.
관절 양쪽 뼈의 끝은 초자연골에 의해 덮여 있는데 어린이는 재생이 잘 됩니다.
&
그러나 어른의 경우 재생이 잘 안되는데,
&
그 이유는
&
초자연골에 혈관이 없어 혈액공급이 안되는 한편 단지 활액막으로부터 확산된 성분만이 연골을 유지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이러한 관절은 재생이 안되고 평생에 한 번밖에 사용할 수 없는 부위이니 조심스럽게 아껴 사용해야 하는것은 당연하겠지요ㅠㅠ
- 관절염이 100가지 종류나 된다는데?
&
“그렇습니다. 그러나 80% 이상은 골관절염(퇴행관절염)이고
&
10∼20%가 류머티스관절염, 나머지는 매우 드물지요.
평소 무릎이 아플때가 많아 이러다 관절염으로 고생하지 않나 겁이 나는데 예방법은 없는가?
&
“관절은 혹사시켜도 안 되지만 전혀 쓰지 않는 것도 안 됩니다.
&
혹사시키면 닳아서 문제를 일으키고, 아예 안 쓰면 관절이 움직일 때 나오는
일종의 윤활유인 관절액이 덜 분비돼 관절이 상합니다.
&
따라서 관절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때에는 틈틈이 쉬어야 하고,
&
또 관절 부위에 대한 적당한 운동도 필요하겠지요. 그러나 운동을 잘못하면 되레 관절이 상한답니다.”
&
- 양약은 속을 상하게 한다는데?
&
“이전의 소염진통제는 위궤양 위출혈 등을 일으켰으며 이 때문에 숨지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
그러나 최근 선보인 ☞바이옥스, 쎄레브렉스 ☜등 약은 위장장애를 일으키지 않고
&
효과도 뛰어나다. 다만 고가라는 이유로 보험급여대상에서 제외될 때가 많아 안타깝다.”
&
- 등산을 할때도 조심해야 할 점이 있을것 같은데?
&
“하산할 때 관절을 다치기 쉬운데 올라갈 때와 비슷한 속도로 천천히 내려와야 합니다.
&
발중앙과 발뒤꿈치가 동시에 땅에 닿는 느낌으로 내려와야 한다.
- 웬만한 병원 앞에서는 노점상들이 홍화씨 지네 등을 관절염 특효약이라고 팔고 있는데?
&
“한마디로 효과가 없다. 이런 민간요법을 이용하다 고생만 하고 병원을 찾는 사람을 많이 보았다. 60년대엔 돌가루가 좋다고 해서 동물실험을 해본 적이 있는데 엉터리였다. 주치의를 믿고 꾸준히 치료하면 관절염으로 인한 고통이 ‘먼 이야기’가 될 것으로 믿는다.”
&
▼관절염 환자 알아두세요
&
관절염 환자도 가급적 운동을 해야 한다.
&
움직일 수 있다면 걷기, 수영, 물에서 걷거나 팔다리를 움직이는 운동 등이 좋다.
&
아파서 움직일 수 없으면 허벅지에 10초 정도 힘을 준 뒤 다리 힘을 빼는 운동이라도 해야 한다.
&
냉온 찜질은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
일반적으로 관절 부위가 붓거나 후끈거리면 종이컵에 물을 부어 얼려뒀다가
&
아픈 부위에 5∼7분 문지르는 냉찜질을 한다. 뻣뻣하고 열이 없으서 심하게 아프면 따뜻한 물수건이나 찜질팩으로 30분 정도 문지르는 온찜질을 한다.
&
온찜질 시 물수건이 너무 뜨거우면 실핏줄이 터지므로 다른 수건으로 두세 겹 싸서
&
문지르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퇴행관절염은 온찜질, 류머티스관절염은 냉찜질이 좋다.
&
술, 카페인 음료, 짜고 매운 음식은 관절을 붓게 하며
&
중증일 때에는 물도 너무 자주 마시지 않도록 한다.
&
적당한 목욕은 관절염을 누그러뜨리지만 찜질방이나 사우나에서 지나치게 오래 있으면 오히려 병세가 악화된다.
&
이 밖에 △충분한 수면 △긍정적인 마음가짐 △고른 영양 섭취 △적절한 체중 유지 등도 관절염 증세를 누그러뜨리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자@ ! 이제 무릎운동을 할까요?^^* 평상시에 해주세요
&
무릎 질환을 예방하거나 퇴행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
무릎 관절 주위의 근육을 강화하고 관절의 유연성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다음은 무릎 건강과 관련이 큰 허벅지 근육을 단련하면서 관절을 부드럽게 할 수 있는 운동법. 통증이 생기지 않도록 낮은 강도로 운동하십시요.
&
●무릎 차기
&
누워서 허공을 향해 발바닥을 차는 운동.
&
한쪽 무릎을 편안하게 가슴 쪽으로 가져온 다음 발바닥이 천장을 향하도록 무릎을 펴면서 다리를 뻗는다.
&
●무릎 들기
&
등을 곧게 펴고 앉아 한쪽 무릎이 곧게 펴질 때까지 다리를 든 뒤 천천히 내린다.
다리를 뻗을 때 허벅지 뒷부분 근육에 긴장감이 느껴질 수 있도록 최대한 곧게 펴는 게 중요하다.
&
●다리 올리기
&
무릎을 구부리지 말고 다리를 45도 각도로 들어올린 뒤 잠시 멈췄다가 천천히 내린다. 양다리를 번갈아가며 한다.
&
●가슴까지 무릎 굽히기
&
바닥에 등을 대고 누운 뒤 양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들어올렸다가 내리는 동작을 되풀이한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압 낮추는 베스트 식품들 (0) | 2023.04.28 |
---|---|
나이 들면 팔다리 가늘어지 는 이유, 대처법 (0) | 2023.04.27 |
저혈압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0) | 2023.04.25 |
여성탈모에 좋은 음식들 (1) | 2023.04.24 |
손가락도 퇴화 피할 수 없는 퇴행성관절염 (2) | 2023.04.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