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질환정보

성인의 눈물흘림

eyedoctor 2023. 10. 6. 18:35
  • 성인의 눈물흘림


    눈물흘림의 원인은 눈물이 과도하게 생성되거나 눈물 배출이 잘 되지 않을 경우입니다. 눈물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원인으로는 안구건조증, 눈꺼풀 염증, 각막이나 결막의 염증, 눈썹찔림 등이 있습니다. 눈물의 배출 장애의 원인으로는 눈물이 내려가는 길이 막히거나 눈꺼풀이 밖으로 뒤집어지는 안검외반, 눈꺼풀의 감기는 힘이 약한 경우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눈물흘림이 있으면 성형안과 전문의 진료가 필요하며 그 원인에 따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눈물길 막힘, 코눈물관 폐쇄


    원인
    특별한 원인이 없이 나이 드신 분들에서 발생하는 것이 가장 흔하지만, 눈물주머니에 결석이나 염증 또는 종양이 생겨서 눈물길이 막힐 수 있으며 외상에 의해서도 발생 가능합니다.


    검사
    안과에서 눈물점, 눈물소관, 코눈물관 검사를 하여 어느 부분에서 막혀있는지 검사합니다.
    눈물점에 특수 주사기를 꽂아서 식염수가 코속으로 나오는지 확인하거나 더듬자(probe)으로 어느 부분이 막혀있는지 검사합니다.
    막힌 부분에 따라서 수술의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검사 입니다.
    또한, 특수 방사선촬영을 통하여 눈물길의 협착 및 폐쇄 정도 및 폐쇄 부위를 알아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술방법

    부분 코눈물관 폐쇄

    눈물길이 부분적으로 좁아져 있는 경우입니다.
    실리콘관을 눈물길에 삽입하여 기존의 눈물길을 넓혀줄 수 있습니다. 실리콘관 삽입으로 약 60~70%에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부분마취로 시술하게 하며 약 6개월간 실리콘관을 유지하고 추후 제거하게 됩니다.
    이 방법으로 효과가 없는 경우 눈물주머니코안 연결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좌측 사진: 실리콘관을 눈물길에 삽입하고 있음, 우측 사진: 실리콘관이 눈물길에 삽입이 완료된 상태>

    완전 코눈물관 폐쇄

    코로 내려가는 코눈물관이 완전히 막힌 경우로 눈물이 빠져 나가는 길을 새로 만들어 주는 수술을 해야합니다. 눈물주머니 주위의 뼈를 뚫은 후 눈물주머니와 코를 연결하여 직접 눈물이 빠져 나가도록 길을 만들어 주는 수술(눈물주머니코안 연결술, dacryocystorhinostomy) 을 합니다.
    수술은 대개 전신마취를 시행하여 약 1일 또는 2일 입원을 하게 됩니다.


    내시경을 이용하여 코 속으로 수술
    본원에서는 피부 절개 없이 코내시경을 이용하여 특수 드릴이나 레이저를 사용하여 코 속에서 뼈를 뚫은 후 실리콘관을 삽입합니다. 겉으로 흉터가 남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약 80-90% 정도의 성공률을 기대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재수술을 요하기도 합니다. 코속이 완전히 치료 될 때까지 약3-6개월간은 실리콘관을 삽입한 상태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재수술
    수술부위가 다시 막히는 경우가 있는데 코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 후 막힌 곳의 재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부분 혹은 전신마취로 가능하며 본원에서는 laser등의 특수 장비를 이용하여 재수술 성공률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눈물소관 폐쇄

    눈물관 막힘으로 유리관(Jones tube)을 코속으로 넣은 모습

    눈물소관이 완전히 막힌 경우는 치료가 많이 까다롭습니다. 눈에서 코로 눈물이 직접 들어가도록 하는 유리관(Jones tube)을 삽입 해야하고, 유리관은 평생 눈에 있는 상태로 지내야 합니다. 유리관의 위치이동, 유리관을 통해 코 안 염증이 올라올 수 있으며 코를 풀 때는 유리관이 빠지지 않도록 눈을 감아야 합니다. 유리관이 완전히 자리를 잡을 때까지 병원에서 치료를 잘 받으셔야 합니다.



    눈물점 폐쇄

    눈물이 내려가는 길의 입구인 눈물점이 막힌 것으로 눈물점을 넓히는 눈물점성형술이라는 간단한 수술로 치료를 합니다. 필요에 따라 눈물길의 실리콘관 삽입술이 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좌측 아래 눈물점폐쇄 환자에서 눈물점성형술을 시행한 경우>

'안질환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행성 각결막염  (1) 2023.10.11
안검연축  (0) 2023.10.09
소아의 눈물흘림  (1) 2023.10.04
후천성 안검하수  (0) 2023.09.26
안검하수  (2) 2023.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