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질환정보

안검하수

eyedoctor 2023. 9. 20. 17:02

 

 

  • 안검하수

    눈꺼풀을 올리는 위눈꺼풀올림근의 힘이 약해서 눈 크기가 작은 상태를 말합니다. 위눈꺼풀부터 아래눈꺼풀까지의 간격을 이야기 하고 안검하수는 위눈꺼풀이 각막 중심을 가릴 만큼 눈 크기가 작은 상태를 말합니다.
    안검하수 환자들은 위눈꺼풀이 아래로 쳐져서 각막중심을 가리고 있기 때문에, 물체를 보기 위하여 이마에 힘을 주어 눈꺼풀을 들어 올리므로 이마에 주름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안검하수에는 태어날 때부터 발생하는 선천성 안검하수와 후천성 안검하수가 있습니다.

    선천성 안검하수

    • 원인
      선천성 안검하수는 태어날 때 부터 윗눈꺼풀 올림근의 힘이 약해서 나타납니다.양쪽 눈에 안검하수가 있으면 잘 볼 수가 없어서, 물체를 보기 위해 이마에 힘을 줘서 이마에 주름이 생기고, 눈썹이 올라가며, 턱을 위로 쳐들어 작은 눈 틈새로 물체를 보려고 합니다.

      대부분이 눈꺼풀 올림근 근육 자체에 국한된 질환이지만, 간혹 전신적인 근육이상이나 신경질환과 동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안검하수와 관련된 문제점
      약시
      시력은 신생아 때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만 6-7세 경에 발달이 끝나게 되는데, 안검하수로 인해 각막 중심을 가리게 되면 시력 발달 장애를 초래하여 약시가 유발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한눈에만 안검하수가 있는 경우에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시력 발달이 끝나기 전 적절한 시기에 수술을 하여 시력 발달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약시가 생기고 적절히 치료를 받지 않으면 평생 시력장애로 남게 됩니다.

      난시
      안검하수로 인해 가끔 난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어린이의 시력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정서불안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나면 외관상 문제로 친구들과 놀 때 위축되어 정서불안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 특이한 안검하수
      안검하수중에서 밥을 먹거나 입을 움직이면 안검하수가 없어지고, 눈이 커지는 특수한 안검하수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눈을 올리는 근육을 완전히 절단합니다. 그래야 입이 움직일 때 눈의 크기가 달라지지않습니다.그리고 전두근걸기술을 해서 눈 높이를 맞추어 줍니다. 이 경우에는 수술이 복잡하고 어렵기 때문에 반드시 성형안과 전문의와 상담 후 수술을 하셔야 합니다.
    • 어떻게 치료하는가?
      대부분의 안검하수는 수술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수술은 시력을 비롯한 눈의 기능, 안구운동장애 여부, 안검하수의 정도 그리고 위눈꺼풀올림근의 기능 정도에 따라서 결정하게 되는데, 안과에서 수술 전에 철저히 검사 해야 합니다.

      수술시기는 안검하수의 정도에 따라서 안과 의사가 결정합니다.
      아주 심하여 시력발달에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가능한 한 조기에 수술을 시행하고,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대게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가기 전에 해주어야 사회생활을 하면서 생길 수 있는 정서적인 문제에 도움이 됩니다.

      눈꺼풀 올림근 절제술
      위눈꺼풀올림근의 기능이 어느 정도 있을 때 시행하는 방법입니다. 위눈꺼풀올림근의 일부 혹은 전부를 잘라내어 눈을 뜨도록 하는 수술 방법입니다


      <위눈꺼풀올림근 절제술로 선천성 안검하수를 교정한 경우>

      전두근 걸기법
      윗눈꺼풀올림근의 기능이 전혀 없거나, 아주 미약한 경우 시행하는 수술입니다.
      환자 자신의 다리 근육막 혹은 보존 근육막 또는 실리콘줄을 위눈꺼풀속과 전두근(이마근육)속에 삽입하고 위눈꺼풀을 전두근(이마 근육)에 연결하여 고정시키는 방법입니다. 눈썹부위에도 절개하므로 눈썹 부위에 흉이 남을 수 있습니다.


      <다리근육막을 사용하여 전두근걸기를 시행한 경우>


    • 안검하수 수술 후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

      하방주시시 눈높이 차이
      수술 후 정면을 볼 때는 정상이지만, 아래를 쳐다볼 때는 수술로 위로 당겨진 위눈꺼풀이 아래로 내려가지 않아 눈 위의 흰자위가 보이게 됩니다. 특히 한쪽 눈만 수술한 경우에는 아래쪽을 보면 양쪽 눈의 높이 차이가 납니다.
      아래를 볼 때 턱을 내리는 습관을 가지도록 하여 대인관계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것이 필요 합니다.

      <안검하수 수술 후 하방주시시 위쪽 흰자위가 많이 보이는 상태>

      과교정 또는 부족교정

      수술 후 눈의 크기가 달라 재수술을 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에 전신마취 상태에서 정확하게 눈의 높이를 교정하기가 힘들기 때문입니다.

      눈을 뜨고 잔다
      안검하수 수술 후 위로 당겨진 위눈꺼풀이 잘 때 완전히 감기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으로 대부분의 환자에서 어쩔 수 없이 나타납니다.
      잠잘 때 눈을 뜨고 자게 되면, 노출 되는 눈동자에 상처 및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낮에 인공눈물 안약을, 밤에 인공눈물 연고를 사용합니다.

      <안검하수 수술 후 눈을 감아도 완전히 감기지 않는 상태>

 

 

'안질환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아의 눈물흘림  (1) 2023.10.04
후천성 안검하수  (0) 2023.09.26
안와골절  (0) 2023.09.18
갑상샘눈병증  (0) 2023.09.15
안검경련  (0) 2023.09.13